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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시는 죽으로 이웃사랑 실천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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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시는 죽으로 이웃사랑 실천해요"농식품부, 이달의 농촌융복합산업인에 두손푸드 구성규 대표 선정
두손푸드 구성규 대표 [사진=농식품부]

[한국영농신문 이병로 기자] 

이달(7월)의 농촌융복합산업인(人)에 전라북도 정읍시 주식회사 두손푸드(이하 두손푸드) 구성규 대표가 선정됐다.

두손푸드는 10개 지역 농가와의 계약재배 등을 통해 연간 약 65톤의 원료를 안정적으로 조달하고 있다. 지속적인 연구로 장기 보관(1년)이 가능한 마시는 죽(10종), 스무디(4종), 액상 차(7종) 등을 제조·가공하며, 다양한 온·오프라인 판로를 활용해 제품을 판매하는 농촌융복합산업 경영체이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에 따르면, 두손푸드는 지역의 특산물인 쌀, 단호박 등을 활용하여 유․아동, 노인, 환자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마시는 죽을 개발·판매하며 지역의 취약계층 고용, 지속적인 기부활동 등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한 점이 부각되어 심사단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참고로 두손푸드는 고용인원 32명 중 22명이 취약계층이며 연평균 1억 원 이상의 현금 및 현물을 기부하고 있다. 

구 대표는 봉사활동을 하며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과 환자들이 식사에 어려움을 느끼는 모습에 안타까움을 느껴 마시는 죽을 개발하게 되었다. 지금은 영양을 고루 갖춘 식사의 편리성으로 직장인을 위한 아침 식사 및 유아식으로 판매하고 있다.

두손푸드의 대표제품 마시는 죽 제품 [사진=두손푸드 홈페이지]

두손푸드는 20여 종의 자체 생산 제품 외에도 다년간의 기술로 OEM 생산 프로세스에 최적화하여 대기업 및 중소기업 브랜드 제품을 생산하고, 온·오프라인의 유통망 구축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OEM 대상기업은 서울우유, 농심, ㈜복음자리, ㈜커피빈 코리아 등 50여 개에 이른다.

창출된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여 ’다 같이 잘 사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구 대표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최근 3년간 3억 원 상당의 현금(장학금)과 현물을 기부하고 이주여성, 고령자 등 취약계층을 고용하는 등 사회적 기업으로의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가 심각했던 대구 및 서울 지역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현장에서 애쓰고 있는 의료진과 자가격리자들에게 1만 봉의 마시는 죽을 후원하는 등 따뜻한 나눔의 먹거리 행사를 펼치기도 했다.

구 대표는 "향후 지역의 아로니아, 블랙베리 등 지역특화 품목 농가들의 공급과잉에 따른 판로 어려움 타개를 위해 장과류를 활용한 식품을 개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욱더 기여할 계획"이라며 "장애인, 취약 아동, 홀로 사는 노인 등 소외 계층에게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회 복지 서비스 확대를 위해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하여 선도적인 사회적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전했다.

농식품부 최정미 농촌산업과장은 “두손푸드는 지역 농산물을 활용하여 제품을 개발하는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취약계층 고용 및 꾸준한 기부활동을 통해 얻은 이익을 환원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우수한 농촌융복합산업 경영체”라며, “농식품부는 앞으로도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농업 선순환 구조 실현이 가능한 농촌융복합산업 우수 경영체를 지속 발굴하고, 전국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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